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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search
국내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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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에서의 촉감계획을 위한 촉지각의 기본이론 연구 : 제품디자인 인터페이스의 촉지각을 중심으로2025-11-12 1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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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다낚시 활동을 위한 해양 정보 UX 디자인 연구 : 출조 도구의 Iot 적용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design of ocean data UX for a sea fishing activities : focusing on Iot application of fishing tools
최근 워라밸(Work Life Balance, 일과 생활의 균형)이 중요시되고, 개인의 여가 생활시간이 증가함에 따라 낚시를 즐기는 인구가 증가하고 있다. 우리나라 낚시 인구수가 2019년 기준 약 800만 명을 넘어선 것으로 해양수산개발원은 추산하고 있다. 낚시 활동이 국민적 관심을 끌게 된 데에는 TV 예능 프로그램 등에서 대중들에게 지속적으로 노출된 것이 결정적인 이유로 보인다. 그러나 늘어나고 있는 낚시 인구수만큼이나 여러 문제점들이 대두되고 있다. 문제점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안전의 문제, 환경오염의 문제, 어족자원의 고갈 문제, 어민과의 갈등 문제가 있다. 우리나라에서 위와 같은 제반 문제들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자 2012년 ‘낚시 관리 및 육성법’을 제정하여 시행하고 있으나, 늘어나고 있는 낚시 인구와 이로 인해 생기는 각종 문제들을 대응하기에는 내용 면이나 인력 면에서 부족한 실정이다. 우리가 당면하고 있는 환경, 안전, 지역 문제들을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미국과 호주 등에선 이미 오래전부터 피싱라이선스(Fishing Licenses)제도를 시행하고 있지만 국내의 여건에 맞는 도입은 아직 논의 중이다. 때문에 낚시인들이 이 문제를 해결하는데 UX 디자인 방안이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본 연구는 시작되었다.
본 연구는 영국의 Design Counsil 에서 제안한 UX 방법론인 Double Diamond Diagram (D.D.D) 개념을 적용하여 진행하였다. 연구 범위는 해양레저 활동 중 바다낚시 활동을 주제로 다루며 연안, 갯바위, 방파제 등 낚시 중 안전사고가 잦은 낚시포인트를 공간적 범위로 둔다. Double Diamond Diagram은 문제인식 과정을 거쳐 사용자 조사 및 분석을 통해 문제를 종합한다. 이후 요구 사항을 종합하여 UX 디자인 안으로 결과물을 제시한다. 쉽게 말해 사용자 이해를 바탕으로 문제 요인을 발견, 기회 요인을 도출하여 해결안을 제시하는 방법론이다. 이를 바탕으로 첫째, 해양여가활동 중 하나로서 바다낚시의 개념을 선행연구 사례를 통해 이론적 고찰하였고, 이와 관련된 해양 정보서비스 사례와 제공 현황을 분석하였다. 둘째, 바다낚시 활동 시 사용하는 제품들에 대한 사례 연구를 진행하였고, 이를 통해 향후 해양 정보 및 발전하고 있는 Iot 기술을 적용한 제품 UX 디자인의 방향을 제안하였다. 셋째, 바다낚시활동 시 겪는 문제점들과 요구사항을 파악하고자 출조 경력이 있는 바다낚시 경험자들과 해양 전문가들을 선정하여 설문조사 및 자유토론 등의 방법으로 사용자 조사를 진행하였다. 넷째, 바다낚시 활동과 관련된 정보 서비스 사례 중심으로 장단점을 분석하였으며, 바다낚시 활동을 함에 있어 해양 정보의 활용 방안을 검토하였다. 이후 사용자조사에서 도출한 사용자 요구사항들을 종합 분석하여 바다낚시 활동을 위한 UX 관점의 솔루션을 제시하였다. 다섯째, 앞서 진행한 과정들의 결과를 바탕으로 바다낚시 활동과 해양 정보를 연계하여 사용자에게 제공되어져야 할 요소들을 정형화하였고, 스마트폰 앱을 통한 정보 제공을 위해 데이터 시각화, 정보 구조 설계를 진행하여 안전한 바다낚시 활동을 위한 UX 디자인을 제안하였다. 마지막으로 앱과 연계할 수 있는 UI(User Interface, 사용자 인터페이스) 및 제품 UX 디자인 컨셉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낚시인구와 이로 인해 생기는 문제점 분석 및 요구사항을 도출하여 UX 디자인 관점의 솔루션을 제시했다는데 의의가 있다. 또한, 단순히 안전한 바다낚시 활동이 목적이 아닌, 낚시 경험자와 해양 전문가들의 견해를 청취해 실용적인 UX 디자인을 제시했다는 데 의미가 있다. 바다낚시와 해양 정보서비스의 융합을 통한 UX 디자인은 여가 시간의 많은 부분을 바다낚시 활동에 할애하는 사용자들에게 편리하고 안전한 경험을 제공해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2025-11-12 18:08 -
인터랙티브 사인시스템을 이용한 동선안내 UX연구 : 고령 사용자의 보건소 이용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UX, using the Interactive Sign System : centered on the use of health centers by elderly users
노인인구는 전 세계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우리나라는 초 고령사회로 진입하고 있다. 이에 따라 노인의료복지에 대한 선진화가 필요하고 그에 맞는 서비스 이용 개선을 진행해야 한다. 특히 보건소는 국민과 의료복지와의 중요한 터치 포인트이다. 소득이 낮은 이용자의 비율이 일반 의료시설과 비교하여 높은 편이고, 노인 이용자의 비율 또한 높다. 하지만 노인은 보건소 이용 중 다양한 문제를 갖는다. 특히 노인의 신체적 한계와 낮은 인지 능력 등의 문제는 복잡한 보건소의 의료 환경과 만나 서비스 이용 중 길을 잃거나, 헤매는 등 불편을 겪는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인터랙티브(Interactive) 사인 시스템(Sign System)을 적용하여 노인의 서비스 이용을 개선할 방안을 제안하였다. 디자인 요구 사항은 서비스 디자인 방법론을 사용하여 분석하였고, 사용된 툴킷(Tool Kit)으로는 이해관계자 지도, 섀도잉, 페르소나, 여정지도 및 사용자 설문조사 등이 있다. 분석을 통하여 알아본 디자인 요구 사항 및 고려 사항으로는 총 3가지 사항이 있다. 노인의 특이사항을 직시 감지하여 직원에게 안내하는 즉시성, 노인의 시야에 위치하며 노인에게 가독성이 좋은 시인성, 서비스에 적응을 돕고 차가운 보건소의 느낌을 상쇄시킬 수 있는 친근하고 따뜻한 분위기의 접근이다. 분석된 사항을 반영한 스토리보드를 작성 후 이를 토대로 인터랙션 사인 시스템 구성 및 디자인을 진행하였다.
제안하는 인터랙션 사인 시스템의 구성으로는 키오스크, 웨어러블 디바이스, 벽면형 사인 및 바닥형 사인이 있다. 키오스크는 서비스 여정자의 방문 목적과 기본 정보를 입력하고,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제공한다. 제공된 웨어러블 디바이스는 여정자의 여정을 보조하며, 음성인식 인터페이스를 통해 여정자의 명령을 입력받는다. 와이드 디스플레이를 활용한 벽면형 사인은 보건소 직원에게 노인의 상태와 서비스 현황을 표기해 주며, 노인에게는 경로 안내 보조를 한다. 노인의 이동경로 바닥에 빔을 통해 송출되는 바닥형 사인은 노인에게 서비스 안내를 직접적으로 진행하는 터치 포인트로, 노인에게 친근하고 다정한 캐릭터 애니메이션이 함께 송출된다. 또한 최대한 넓은 범위를 담당하여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회전이 가능하게 하였다.
본 연구는 다가오는 초 고령사회에 대한 보건소 의료 서비스의 사용성 개선을 목표로 진행되었다. 보건소의 상황 및 특성을 고려하여 제안된 인터랙션 사인 시스템을 적용하고 이를 통해 노인들의 의료복지 서비스 이용이 원활하고 효과적으로 진행되길 바란다.2025-11-12 18:07


